2024.05.17 (금)

  • 맑음속초15.8℃
  • 맑음8.8℃
  • 맑음철원9.0℃
  • 맑음동두천9.7℃
  • 맑음파주8.6℃
  • 맑음대관령5.2℃
  • 맑음춘천9.3℃
  • 안개백령도10.9℃
  • 맑음북강릉13.7℃
  • 맑음강릉15.3℃
  • 맑음동해9.7℃
  • 맑음서울13.4℃
  • 맑음인천12.8℃
  • 맑음원주11.6℃
  • 맑음울릉도13.1℃
  • 맑음수원11.1℃
  • 맑음영월7.9℃
  • 맑음충주9.7℃
  • 맑음서산12.1℃
  • 맑음울진10.8℃
  • 맑음청주14.1℃
  • 맑음대전13.4℃
  • 맑음추풍령12.1℃
  • 맑음안동9.0℃
  • 맑음상주12.5℃
  • 맑음포항11.9℃
  • 맑음군산12.6℃
  • 맑음대구13.4℃
  • 맑음전주13.1℃
  • 맑음울산11.6℃
  • 맑음창원15.0℃
  • 맑음광주14.3℃
  • 맑음부산16.8℃
  • 맑음통영16.7℃
  • 맑음목포16.2℃
  • 맑음여수16.3℃
  • 맑음흑산도18.2℃
  • 맑음완도17.0℃
  • 맑음고창
  • 맑음순천9.2℃
  • 박무홍성(예)13.0℃
  • 맑음11.2℃
  • 맑음제주19.5℃
  • 맑음고산16.3℃
  • 맑음성산11.6℃
  • 맑음서귀포17.4℃
  • 맑음진주10.3℃
  • 맑음강화11.5℃
  • 맑음양평10.2℃
  • 맑음이천11.8℃
  • 맑음인제7.3℃
  • 맑음홍천8.8℃
  • 맑음태백8.0℃
  • 맑음정선군5.9℃
  • 맑음제천7.3℃
  • 맑음보은10.0℃
  • 맑음천안10.0℃
  • 맑음보령13.8℃
  • 흐림부여13.8℃
  • 맑음금산11.0℃
  • 맑음11.7℃
  • 맑음부안13.4℃
  • 맑음임실9.5℃
  • 맑음정읍14.1℃
  • 맑음남원10.5℃
  • 맑음장수11.8℃
  • 맑음고창군14.3℃
  • 맑음영광군14.9℃
  • 맑음김해시15.8℃
  • 맑음순창군11.6℃
  • 맑음북창원16.8℃
  • 맑음양산시15.2℃
  • 맑음보성군14.0℃
  • 맑음강진군13.5℃
  • 맑음장흥11.6℃
  • 맑음해남12.0℃
  • 맑음고흥14.9℃
  • 맑음의령군12.0℃
  • 맑음함양군12.2℃
  • 맑음광양시13.8℃
  • 맑음진도군16.1℃
  • 맑음봉화5.9℃
  • 맑음영주7.9℃
  • 맑음문경10.5℃
  • 맑음청송군5.9℃
  • 맑음영덕7.8℃
  • 맑음의성8.7℃
  • 맑음구미12.1℃
  • 맑음영천9.9℃
  • 맑음경주시9.4℃
  • 맑음거창11.0℃
  • 맑음합천12.6℃
  • 맑음밀양12.0℃
  • 맑음산청11.0℃
  • 맑음거제16.6℃
  • 맑음남해16.2℃
  • 맑음14.0℃
콜라겐 일반식품, 피부 보습·탄력 광고 안 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콜라겐 일반식품, 피부 보습·탄력 광고 안 돼!

부당한 광고 416건 적발 및 온라인 판매 사이트 차단조치

  • 기사입력 2020.06.03 09:28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최근 이너뷰티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먹는 ‘콜라겐 제품’을 대상으로 허위·과대광고 행위를 집중 점검하여, 부당한 광고 416건을 적발하고 해당 판매 사이트는 차단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콜라겐 제품’ 중 일반식품을 피부에 특별한 기능이 있는 것처럼 판매하고 있어, 부당한 표시·광고로부터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했다.

 

참고로 건강기능식품 콜라겐 제품에는 ‘피부보습’,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으로부터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 등 기능성을 표시·광고 할 수 있으나, 일반식품에는 기능성 등을 표방해서는 안 된다.

 

위반 유형별로 살펴보면,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 164건(39.4%) ▲성분 효능‧효과 광고를 통한 소비자 기만 146건(35.1%) ▲효과 거짓·과장 103건(24.8%) ▲질병 예방·치료 효능 표방 3건(0.7%) 등이 부당한 광고로 적발되었다.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 일반 가공식품인 콜라겐 제품에 피부보습 등을 표방해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

(적발사례) △생기 있고 촉촉하게 △매일의 촉촉하고 생기 있는 하루를 완성하는 △◯◯콜라겐이 필요한 순간! 얼굴이 푸석푸석한 분, 세안 직후 건조함이 심한 분, 건강하고 촉촉한 생활을 원하는 분 등의 표현

 

(소비자 기만) 콜라겐 제품에 함유된 성분인 히알루론산 또는 콜라겐의 효능·효과 광고를 통해 해당 제품이 마치 피부보습 및 피부탄력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소비자를 기만하는 표시·광고

(적발사례) △히알루론산 피부 속 깊은 층에서 수분을 잡고 있는 역할 1000배 수분저장, △콜라겐은 피부지탱 역할,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피부조직을 단단하게 하는 역할

 

(거짓·과장) 콜라겐 제품이 피부탄력․주름개선 효과 등 사실과 다른 내용이나 신체 조직의 기능·작용·효과 등 거짓·과장 표시·광고

(적발사례) △셀럽들이 몰래먹는 탱탱피부 비밀 △1DAY 1DRINK! 피부가 거칠어질 때, 잔주름이 늘어갈 때 △□□콜라겐 2주 섭취 후 탄력도 11° 상승! △당신을 위한 선택! 피부탄력을 지키고 싶으신분·눈가입가주름 관리가 필요하신분 △점점 더 짙어지고 길어지는 엄마 얼굴 속 낙서가 보입니다. 이제는 지워드려야 합니다 등의 표현

 

(질병 예방·치료) 콜라겐 제품이 탈모, 관절염 등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

(적발사례) ◇◇ 제품이 탈모, 관절염 등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시·광고

 

식약처는 소비자가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경우 식약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마크와 기능성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고, 일반 식품의 검증되지 않은 효능·효과 등 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소비자 안심구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번에 적발된 업체 등은 앞으로도 집중 점검하는 한편 고의·상습 위반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과 고발조치를 병행하는 등 강력히 제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