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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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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식탁 책임지는 수입식품 안전…

2020년 수입식품 유통관리계획 수립·시행

국민 식탁 책임지는 수입식품 안전관리 추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식품 수입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가 안심하고수입제품을 구매할 수있도록 촘촘한 유통단계안전관리를 위해「2020년 수입식품 유통관리계획」을수립·시행한다. 주요내용은 ▲유통 수입식품 지도·점검 및 수거·검사▲수입식품 유통실태 조사 및 안전관리 ▲제도권 밖의수입식품 안전 관리▲수입판매업자 등 교육·홍보이다. 이번 유통관리계획은 소비자 관심이 높은 수입김치에 대한국민참여유통관리 실태조사와 영업자 스스로 안전성을 입증하는유통단계 검사명령, 무신고 식품 유통·판매차단, 위해정보에 따른 검사 강화등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입식품 안전관리 정책을수행한다. 그간 행정처분 이력이 있거나, 수입 비중이 높은업체점검을 확대하고, 무신고 식품 판매차단을위해외국인 밀집지역 등에 위치한 외국식료품판매업소(자유업, 300㎡미만)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겠다. 어린이기호식품 등 국민 다소비식품, 해외 위해정보관련 식품, 부적합 이력 품목등을 중점적으로검사하고, 부적합식품에 대한신속한 판매차단및 회수·폐기를 실시하겠다. 수입단계 검사명령제도를 유통단계까지 확대하여영업자 스스로가 유통제품에 대한안전성을입증하도록 하는유통단계 검사명령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 외식산업 확대 등으로 김치 수요가 증가*(수입김치 약40% 차지)함에 따라, 국민이직접 참여하는 수입김치 유통실태조사 및 안전성 검사를 통해 유통단계위생취약점 등을 개선해 나가겠다. 식품용 유전자변형생물체(LMO)가 식용 외 용도로사용되거나 환경 유출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유전자변형식품(GMO)의 GMO 표시적정여부를 지속적으로관리하겠다. 해외직구 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성기능·다이어트·근육강화표방 제품을 구매·검사하여 의약품관련위해성분이검출된 경우 국내 반입및 인터넷 판매 사이트를차단하고, 식품안전나라등에 위해제품 정보를 공개하겠다. 중국이나 일본 등에서 가져오는 ‘보따리상’휴대반입물품의 안전관리를위해 관련 농산물 등을 구매·검사하여 부적합 품목에 대해 국내 반입을 차단(관세청 협업) 하겠다. 무신고 수입식품 유통·판매 근절을 위해 외국식품판매업소(자유업, 300㎡미만)대상 무신고 식품 판매금지등 예방·홍보를 하겠다. 수입식품등 수입판매업체 대상 식품용 기구‧용기‧포장*(식품용 도안 표시제품 포함)은반드시식약처에수입신고하도록 홍보하고, 영업자 준수사항등에 대한 위생 교육을 실시하겠다. 식약처는 이번에 수립된 유통관리계획을 통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수입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안전한 식품이 수입되어 유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다하겠다고 전했다.

쌀가공식품, 2019년 수출액 1…

쌀가공식품, 2019년 수출액 1억불 달성, 4년만에 두배 규모로 성장

2019년 수출 통계 실적 집계 결과(관세청, aT)쌀가공식품의 수출액이 1억불을 달성하여 4년만에두배로 급성장했다.  컵떡볶이 등 간편조리 떡류(34.3백만불, 전년대비 39.4% 증)와 국․찌개, 덮밥, 볶음밥 등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가공밥류(34.7백만불, 전년대비 35.9% 증)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 국가별 수출규모는 미국(36백만불, 전년대비 19% 증), 일본(16백만불,전년대비 17.8% 증), 베트남(13백만불, 전년대비 25.2% 증)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쌀가공식품 수출 성과는 가정간편식 시장의 성장, 한류 문화 확산과 더불어 가공업체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정부 노력등이 어우러진 것으로 분석된다.  미국은 아시아계․중남미계 이주민 사이에서 단시간내 간편하게요리할 수 있는 냉동볶음밥․즉석밥 등에 대한 수요 확대가 수출의 주 요인으로 작용했다.  한류문화의 영향이 큰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에서는 젊은층 사이에서 떡볶이의 인기가 높아져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특히, 일본에서는 단맛이 강화된 컵떡볶이 제품이, 베트남은 국산 떡볶이 프랜차이즈 열풍으로 동일제품군의 수출을 견인했다.  또한, 우수한 제품을 해외에 적극 선보이도록 국내외 박람회 참가 지원, 수출 상품화, 물류비․판촉․컨설팅 등을 지원한 정부 정책*도 수출 증가에 주 요인으로 영향했다. 정부는 ‘14년부터 쌀가공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위해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지원해 왔다.  이에 따라 국내 가공용쌀 소비는 최근 5년간 연평균 5.6% 성장하였고, 국내 쌀가공식품 시장규모도 연평균 6%로 확대 추세이다. 이러한 국내 수요를 기반으로 다양한 쌀가공식품이 출시되고, 편의점 유통 등을 통해 소비자 선호가 제품의 품질에 신속 반영되어 고품질 수출 상품 개발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 또한, 정부의 원료곡 저가 공급, 시설․운영 자금 지원 확대 노력도 산업 기반 확충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2020 농식품 수출 스타 품목 중의 하나로 떡볶이를 지정하여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쌀가공품 수출협의회’를 구성하고 공동브랜드 개발, 상품화 지원, 박람회 특별 홍보관 운영, 소비자 체험 행사 확대, 미디어마케팅 강화 등 다양한 사업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 이를 통해 아시아권뿐만 아니라유럽 등 수출국 확대를 통해 수출 성장을 이끌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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