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0 (목)

  • 맑음속초2.1℃
  • 박무-5.0℃
  • 맑음철원-4.8℃
  • 맑음동두천-2.5℃
  • 구름조금파주-3.0℃
  • 맑음대관령-5.3℃
  • 맑음백령도2.4℃
  • 맑음북강릉2.8℃
  • 구름조금강릉3.4℃
  • 구름많음동해1.9℃
  • 연무서울-0.1℃
  • 박무인천1.9℃
  • 맑음원주-1.7℃
  • 구름많음울릉도3.7℃
  • 박무수원0.0℃
  • 구름조금영월-2.5℃
  • 맑음충주-3.1℃
  • 맑음서산-0.7℃
  • 구름많음울진0.4℃
  • 박무청주0.3℃
  • 박무대전-0.6℃
  • 구름많음추풍령-0.9℃
  • 구름많음안동-1.5℃
  • 구름많음상주-0.7℃
  • 구름조금포항3.4℃
  • 맑음군산0.9℃
  • 박무대구0.4℃
  • 박무전주0.5℃
  • 구름많음울산4.1℃
  • 맑음창원2.8℃
  • 맑음광주2.2℃
  • 구름많음부산5.9℃
  • 구름조금통영3.8℃
  • 맑음목포1.9℃
  • 구름조금여수5.3℃
  • 맑음흑산도5.0℃
  • 구름조금완도3.9℃
  • 맑음고창-0.3℃
  • 구름많음순천-0.7℃
  • 박무홍성(예)-0.6℃
  • 구름많음제주7.8℃
  • 구름많음고산7.9℃
  • 구름조금성산6.0℃
  • 구름많음서귀포7.2℃
  • 맑음진주-1.5℃
  • 구름조금강화-1.9℃
  • 구름조금양평-1.6℃
  • 맑음이천-2.6℃
  • 맑음인제
  • 맑음홍천-3.6℃
  • 구름많음태백-3.9℃
  • 구름조금정선군-4.1℃
  • 맑음제천-4.2℃
  • 맑음보은-2.9℃
  • 구름많음천안-2.4℃
  • 맑음보령1.3℃
  • 맑음부여-2.3℃
  • 맑음금산-2.7℃
  • 맑음부안0.2℃
  • 구름조금임실-2.0℃
  • 맑음정읍0.0℃
  • 구름많음남원-1.0℃
  • 구름많음장수-2.7℃
  • 맑음고창군-0.5℃
  • 맑음영광군0.5℃
  • 구름많음김해시2.9℃
  • 구름많음순창군-1.1℃
  • 구름조금북창원3.2℃
  • 구름많음양산시1.3℃
  • 구름많음보성군1.2℃
  • 구름조금강진군1.6℃
  • 구름많음장흥-0.1℃
  • 구름조금해남-2.2℃
  • 구름조금고흥-0.9℃
  • 맑음의령군-0.4℃
  • 구름많음함양군-2.5℃
  • 맑음광양시4.0℃
  • 구름조금진도군1.6℃
  • 구름많음봉화-2.8℃
  • 구름많음영주-2.3℃
  • 구름많음문경-1.2℃
  • 구름많음청송군-3.4℃
  • 구름많음영덕1.8℃
  • 흐림의성-2.9℃
  • 구름많음구미0.0℃
  • 구름조금영천-2.1℃
  • 구름많음경주시-2.1℃
  • 구름많음거창-1.8℃
  • 구름조금합천-1.4℃
  • 구름조금밀양-0.8℃
  • 구름조금산청-1.8℃
  • 구름조금거제3.4℃
  • 맑음남해3.6℃
건강기능식품 시장 더 커졌다…2019년 시장 규모 4조 6천억, 3.5% 성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 시장 더 커졌다…2019년 시장 규모 4조 6천억, 3.5% 성장

건기식협회, 3년 간 전국 5,000가구 대상 패널 조사 실시

  • 기사입력 2020.01.20 10:22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권석형, 이하 건기식협회)는 2019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4조 6천억 원을 형성하며, 플러스 성장을 거듭했다고 20일 발표했다.

 

건기식협회는 정확한 시장 분석을 위해 전문 리서치 업체를 통해 매년 전국 5,000 가구를 대상으로 패널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최근 3년 간의 조사 데이터로 파악한 2019년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3.5% 성장한 4조 6천억 원으로 조사됐다.

 

실질적인 시장 성장을 의미하는 소비자 구매 행동지표도 모두 상승했다. 구매 경험률은 78.2%로 100명 중 78명이 1년에 한 번 이상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했으며, 이에 따라 구매 총 가구 수도 약 1,500만 가구로 예년 대비 3.3% 가량 늘었다.

 

반면, 가구 소비력을 나타내는 연평균 구매액은 301,976원으로, 구매 경험률과 구매 총 가구 수와 비교해 그 증가폭이 적었다. 이는 활발한 기능성 원료와 제품 개발이 브랜드 간 가격 경쟁으로 이어져, 소비자 부담은 비교적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2019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판매된 상위 5개 기능성 원료는 홍삼, 비타민(종합 및 단일 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EPA-DHA 함유 유지(오메가-3), 마리골드꽃추출물(루테인) 순이었다.

 

홍삼을 중심으로 성장해온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장, 혈관, 눈 등 여러 신체 부위별 기능성에 대한 중요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시장을 리딩하는 원료가 다양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건기식협회 관계자는 “전 연령대에 걸쳐 일상생활에서의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보편화되면서, 시장 성장세는 안정화되고 소비자 선택권은 넓어지는 긍정적 흐름을 보이고 있다”라면서, “앞으로 건강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만큼, 시장의 양적·질적 혁신을 꾸준히 이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 결과는 ‘2019 건강기능식품 시장현황 및 소비자 실태 조사’ 보고서에 수록됐다. 건기식협회는 국내·외 건강기능식품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매년 본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