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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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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슨코리아, 뉴 노멀 샤퍼 분석 …

온라인 채널이 주요 구매 채널로 성장… 온라인 채널 이용자 31%가 신규 유입

닐슨코리아, 뉴 노멀 샤퍼 분석 발표… “코로나19, 국내 소비자 행동에 큰 파급 효과”

닐슨코리아 뉴 노멀 샤퍼 분석 인포그래픽 글로벌 통합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국내 소비자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뉴 노멀 샤퍼 분석’을 발표하며 코로나19가 국내 소비자 행동에 큰 파급 효과를 가져왔다고 9일 밝혔다. 코로나19 감염 확산과 완화가 작은 규모로 반복되고 있는 국내에서는 온라인 채널이 주요 구매 채널로 성장했다. 닐슨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유행 전 슈퍼마켓과 온라인 채널을 주요 구매 채널로 꼽은 응답이 각각 29%로 가장 높았고 대형마트(7%)와 편의점(5%)을 꼽은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코로나19 이후에는 온라인 채널을 주요 구매 채널로 꼽은 응답이 38%를 기록하며 가장 높게 나타났고 슈퍼마켓(25%), 편의점(11%), 대형마트(7%)를 꼽은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편의점과 온라인 채널의 주요 구매 채널로서의 증가율은 모두 5%를 웃돌았다. 과거와 비교해 온라인 채널 이용자 31%가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으로 신규 유입됐다. 그러나 쇼핑 시 온라인 채널만 이용하는 경우는 7%에 불과했고 약 92%가 온ᐧ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채널과 무관하게 프로모션에 따른 신규 유입 비중이 2019년과 비교해 36%에서 55%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돼 온ᐧ오프라인 채널에서 프로모션이 핵심 신규 유입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온라인 쇼핑 경험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약 70%가 온라인 쇼핑 경험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해 오프라인 쇼핑 경험 만족도(59%)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닐슨 조사에 따르면 쇼핑 인식에도 여러 변화가 있었다.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온라인 채널 상품 구색이 증가했다는 인식이 35%를 기록했으며 과거와 비교해 프로모션에 영향을 받거나 즉시 소비 혹은 필요에 따라 구매하는 상황도 많아졌다. 온ᐧ오프라인 채널과 상관없이 74%가 앞으로의 필요에 대비해서 미리 구입하기보다 해당 시점의 필요에 따라 구매한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채널을 정기적 쇼핑 채널로 이용한다는 응답이 오프라인 채널보다 많았다. 식품 카테고리에서 코로나19로 판매량이 증가한 품목 상위 5개는 포장김치(24%), 냉면(20%), 즉석 죽(16%), 카레(16%), 레토르트 식품(14%)과 같이 간단한 조리 뒤 바로 먹을 수 있는 RTE(Ready to Eat) 제품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는 식품 외에도 다양한 영역에 걸친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가져왔다. 먼저 코로나19로 미용 습관이나 관리 행태에 변화가 생기며 건강 및 미용 카테고리 내 살균&손 세정제 판매액은 성장률이 가파르게 올라(+305%)갔지만, 헤어 왁스(-31%), 헤어 트리트먼트(-27%), 전동 칫솔(-22%), 핸드&보디로션/크림/오일(-20%), 칫솔(-14%)과 같은 품목은 판매액이 떨어졌다. 직접 실천하는 위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가운데 코로나19로 위생 카테고리 내 판매액이 늘어난 품목 상위 5개는 다목적 클리너(18%), 키친타월(13%), 두루마리 휴지(7%), 주방용 세제(6%), 변기 세정제(2%) 순으로 나타났다. 닐슨코리아 소비자조사사업부장 장경숙 상무는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의 영향으로 소비자 행동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빠르게 바뀌고 있다. 기존 쇼핑 행태와 다른 쇼핑 패턴을 보이며 이는 쇼핑 채널과 리테일러의 변화, 그리고 쇼핑 유형이나 구매 품목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며 “팬데믹 기간 고객 확보를 위한 계획 수립이 중요한 만큼 고객의 니즈가 ‘왜' 변하고 있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학사 캐치TV, 청년친화강소기업…

“이런 꿀 직장이!”… 청년친화강소기업의 일상 유튜브에서 만난다

진학사 캐치TV, 청년친화강소기업 편 방송… “청년친화강소기업의 일상 유튜브서 만난다”

취업정보사이트 캐치의 유튜브 채널 ‘캐치TV’가 청년친화강소기업 ‘윈스’편을 방송했다 청년친화강소기업들이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기업 소개에 앞장서고 있다. 진학사 캐치의 캐치TV가 제작한 ‘캐치가한다’에서 청년친화강소기업인 ‘윈스’와 ‘블루버드’ 편이 각각 6월 23일, 7월 1일 방송됐다. 캐치TV의 간판 크리에이터 철수는 국내 IT 보안업계인 윈스를 방문해 일일 신입사원 체험을 선보였다. 판교에 위치한 윈스는 워라밸, 임금, 고용안정 부문에서 3년 연속 청년친화강소기업으로 선정된 이력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이다. 영상에 출연한 회사 직원이 장점으로 꼽은 복지 중에는 개인연금이랑 소통비/급식비가 있었는데, 개인연금 같은 경우에는 연봉의 3%를 회사가 지원해 준다고 밝혔다. 소통비/급식비는 페이코로 지급된다. 영상에 출연한 또 다른 직원은 국내 보안업체로는 유일하게 수출을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회사라고 밝혔다. ‘블루버드’ 편은 강남의 한 지하철역부터 시작한다. 철수가 회사를 찾아가는데 지하철역과 회사가 연결되어 있어 감탄하는 모습이다. 블루버드는 산업용 모바일 단말기(PDA) 제조사로 백화점에 들어가는 결제 단말기가 주력 상품 중에 하나다. 특히 매출의 90% 이상이 수출로 구성돼 있어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우수한 것으로 영상에서는 설명하고 있다. 철수는 오전에 해외영업파트에서 근무하며 제품 마케팅 회의에 참석하고, 구내식당에서 점심 식사 후에 오후에는 제품 테스트에 참여하며 직장 체험을 마무리했다. 점심을 함께한 직원들은 자율 출퇴근제와 사내 카페, 동호회 제도를 장점으로 꼽았다. 해당 영상들은 회사의 출근길부터 실제 업무 그리고 직원들과 자유롭게 대화하는 모습을 꾸밈없이 전달해 강소기업 취업에 관심이 높은 구독자들의 호응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편 ‘윈스’와 ‘블루버드’ 편은 8일 조회 수 각각 2만회와 1만7000회를 기록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KT 사업화…

7월 15일까지 이메일 통해 접수… 모집 분야는 5G, VR, AR, AI, ICT 등 KT와 협력 가능한 분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KT 사업화 연계 프로그램 참가 기업 모집

KT 사업화 연계 K-Champ Collaboration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신현삼)가 KT와 사업화 연계 기회를 제공하는 ‘K-Champ Collaboration 프로그램’ 참가 기업을 7월 15일까지 모집한다. 2017년 시작돼 올해 4년째를 맞는 K-Champ Collaboration 프로그램은 유망 기술기업과 KT의 공동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최하고 KT가 후원한다. 사업 대상으로 선정되면 기업당 최대 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이 지원되며 KT와 공동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모집 대상은 KT와 사업화 연계를 희망하는 스타트업, 중소기업이다. 단 법인사업자만 가능하다. 모집 분야는 5세대 통신(5G),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등 KT와 협력할 수 있는 분야다. 프로그램은 서류, 대면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10곳 안팎의 회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평가 과정에는 KT 사업 부서 관계자가 직접 참여해 사업성, 조직 역량, KT 비즈니스 모델(BM)과의 연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프로그램 및 신청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홍보 포스터 및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블루바이저, USMAC 액셀러레이…

인공지능 재테크 솔루션 ‘하이버프’로 기술력 인정… 황용국 대표 “USMAC 통해 고객 검증 완성 후 세일즈 확장 시행할 것”

블루바이저, USMAC 액셀러레이팅 선정… 미국 현지 사업 본격화

블루바이저, USMAC 로고 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는 멤버사인 블루바이저(대표 황용국)가 최근 미국 USMAC(US Market Access Center)에서 진행하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USMAC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은 총 8주간 진행된다. 36시간 이상 이어지는 강도 높은 일대일 멘토링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 전문적인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잠재 파트너와 고객, 투자자와의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활동도 펼쳐진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블루바이저는 7월 6일부터 참여를 시작했다. 블루바이저는 인공지능(AI) 재테크 솔루션 하이버프(HIGHBUFF)를 개발했다. 하이버프는 한국과 미국 시장에서 인공지능 스스로 재테크를 수행해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의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하는 솔루션이다. 하이버프는 오라클 클라우드 시스템을 바탕으로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포트폴리오 산출 △자산배분 △투자실행 △리밸런싱 등 모든 투자 과정을 인공지능 스스로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는 하이버프 앱을 통해 인공지능 위험 감내 수준을 설정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켜고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직접 운용하는 형식이다. 블루바이저 황용국 대표는 “블루바이저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려는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며 “2019년 플러그앤플레이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시장성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친 것에 이어 올해 USMAC을 통한 고객 검증을 완성한 후 세일즈 확장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한국 인공지능 재테크 솔루션 기술의 우수성을 미국 시장에 알리는 등 지속적인 확장으로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7년에 설립된 블루바이저는 영국 왕립은행이 후원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선정됐으며 △미국 스타트업 월드컵 톱 10 △실리콘밸리 K-피칭 대회 우승 △이스탄불 테이크오프 파이널 리스트 △오라클 이노베이션 챌린지 우승 등 다양한 국가에서 제품의 우수성과 시장성을 인정받았다. 한편 USMAC은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다. 현재까지 640개가 넘는 스타트업이 USMAC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료한 데 이어 130여개 기업이 미국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출했다. USMAC이 육성한 기업들은 총 4억 달러 이상의 투자 유치를 끌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IFK임팩트금융-한국사회가치연대기…

로컬크리에이터에 연이율 3%대, 최대 5000만원까지 저렴한 융자 지원

IFK임팩트금융-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비플러스, 임팩트 투자로 함께 만드는 지역 변화 ‘로컬메이트펀딩’ 사업 신청자 모집

IFK임팩트금융과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비플러스가 지역의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로컬크리에이터를 위한 임팩트금융사업 ‘로컬메이트펀딩’ 신청자를 모집 중이다 IFK임팩트금융(이하 IFK)과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이하 SVS), 비플러스가 지역의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로컬크리에이터를 위한 임팩트금융사업 ‘로컬메이트펀딩’ 신청자를 모집 중이다. 신청 대상은 지역 사회의 변화에 기여하는 기업 또는 개인사업자로 사업장 소재지와 관계없이 주요 상품/서비스의 성격이 지역의 긍정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사업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신청 기업의 사업적 성장이 가능한지, 지역 사회 내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의지와 계획이 충분한지를 중심으로 대상자를 선정한다. ‘로컬메이트펀딩’은 로컬크리에이터에 필요한 자금을 IFK와 SVS가 함께 조성한 로컬임팩트기금(이하 기금)과 비플러스의 임팩트 투자 플랫폼을 통해 모집된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P2P투자) 자금을 합산해 대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비플러스가 개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선정 기업에 대한 연이율 7~9% 조건의 펀딩을 모집해 성공하면 기금을 통해 달성액의 최대 5배, 2% 금리의 융자를 추가로 집행한다. 조건이 다른 두 자금을 합산하면 기업이 부담하는 평균 금리는 최대 3% 수준으로 낮아진다. 해당 조건은 정부의 코로나19 경제지원 프로그램 중 소상공인 대상 금융 지원 조건과 같은 수준의 금리이며 지원 한도는 최대 5배 높다. ‘로컬메이트펀딩’의 개인투자자는 7~9%의 이자 수익을 확보하는 동시에 로컬크리에이터의 자금 조달을 원활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크라우드 펀딩 모집액에 비례하여 대출 한도가 산정되기 때문이다. 투자 위험 측면에서는 대출을 받은 기업이 기금 대출을 지렛대(Leverage) 삼아 보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이어갈 수 있는 재무적 조건을 갖추게 될 뿐만 아니라 기금 투자자가 개인 투자자의 리스크를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험도가 비교적 낮다. IFK임팩트금융 류인선 팀장은 “로컬크리에이터가 주도해 만든 변화된 지역 모습이 알려지면서 수도권 집중으로 기인한 지역 문제들을 해결하는 새로운 원동력으로 로컬크리에이터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펀딩을 통해 로컬크리에이터의 지속가능성에 도움이 되는 자금을 공급함과 동시에 지역 사회에서 이들이 만들어내는 사회적 가치, ‘로컬임팩트’를 함께 증명하는 기회를 얻고자 한다”고 이번 사업 취지를 밝혔다. 현재까지 ‘로컬메이트펀딩’을 통해 경상남도 남해에 한 달 살기 거점 공간 ‘유휴하우스’를 운영하는 블랭크, 상권이 쇠퇴한 제주 원도심의 오래된 목욕탕을 개조해 복합 문화공간을 운영하는 로컬사업자 리듬에 대한 펀딩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로컬메이트펀딩’ 신청은 7월 21일까지 IFK임팩트금융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은 신청서와 첨부서류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후속 절차는 비플러스에서 개별 통보하여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10여팀의 로컬크리에이터를 지원할 예정이며 자금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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